지스타캐드의 국내 총판을 맡고 있는 ㈜모두솔루션이 2025년 지스타캐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모두솔루션 관계자는 “매년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는 이유는,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라며 “실제로 지스타캐드 사업부 구성원들은 정해진 만족도 점수를 목표로 삼아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국내에서만 약 20만 명 이상으로 추산되는 지스타캐드 사용자들의 평가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로, 향후 제품 전략과 고객 지원 체계를 고도화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지는 ㈜모두솔루션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만족도 조사에 담긴 의미와 향후 계획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4.만족도 조사 참가자의 지스타캐드 사용 기간
A. 기능:
지스타캐드의 ‘기능(Function, 그리기/치수/문자/도면층/블록/출력 등)’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거나 불만족하십니까?
B. 성능:
지스타캐드의 ‘성능(Performance, 처리속도/처리용량 등)’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거나 불만족하십니까?
C. 안정성:
지스타캐드의 ‘안정성(Stability, 중단 없이 사용 가능한지)’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거나 불만족하십니까?
D. 호환성:
지스타캐드의 ‘호환성(Compatibility, DWG 파일 포맷 호환)’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거나 불만족하십니까?
E. 유사성
: 지스타캐드의 ‘유사성(Similarity, 오토캐드 대비)’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시거나 불만족하십니까?
F. 가격:
지스타캐드의 ‘가격(도입 및 유지비용)’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거나 불만족하십니까?
㈜모두솔루션이 실시한 2025년 지스타캐드 사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지스타캐드의 전반적인 제품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27점으로 집계됐다. 특히 가격 경쟁력, DWG 호환성, 오토캐드 유사성 등에서 사용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항목별로 보면 ▲기능(그리기, 치수, 문자, 도면층 등)은 4.21점, ▲성능(처리 속도, 용량 등)은 4.29점, ▲안정성(중단 없는 사용 가능성)은 4.13점, ▲호환성(DWG 파일 포맷 호환)은 4.33점, ▲유사성(오토캐드와의 유사성)은 4.30점, ▲가격(도입 및 유지비용)은 4.36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격 부문에서는 4.36점으로 전체 항목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는 오토캐드 대비 영구 라이선스 방식의 합리적인 비용 구조와 유료 구독이 필요 없는 기술 지원 제공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DWG 파일을 안정적으로 다룰 수 있는 호환성 부문(4.33점)과 오토캐드와 유사한 인터페이스와 작업 환경을 제공하는 유사성 부문(4.30점) 역시 높은 점수를 기록해, 기존 CAD 사용자들의 전환 부담을 낮춘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모두솔루션 성기정 사업본부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지스타캐드가 단순한 대체재가 아니라, 성능·가격·기능에서 균형 잡힌 경쟁력을 갖춘 독자적인 솔루션임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개선과 기술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Q. 지스타캐드를 사용하면서 불편하다고 느낀 부분이 있다면? (상위 5개 응답)
– 예기치 않은 프로그램 종료: 27.17%
– 불편함 없음: 21.47%
– 여러 도면을 열면 느려짐: 19.29%
– 타캐드에서 쓰던 리습과의 호환성 개선 필요: 19.29%
– 외부 프로그램(오피스, 그림판)과의 호환성 개선 필요: 17.93%
2025 지스타캐드 사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사용 중 불편하다고 느낀 항목에 대한 응답 결과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항목은 ‘예기치 않은 프로그램 종료’(27.17%)였으며, 그 뒤를 이어 ‘불편함 없음’(21.47%), ‘여러 도면을 열었을 때 느려짐’(19.29%), ‘타 CAD에서 사용하던 리습과의 호환성 문제’(19.29%), ‘외부 프로그램(오피스, 그림판 등)과의 호환성 문제’(17.93%) 등이 상위 5위권에 올랐다.
흥미로운 점은 ‘불편함이 없다’는 응답이 21.5%에 달했다는 점이다. 지스타캐드의 전반적인 제품 만족도가 평균 4.27점(5점 만점)을 기록한 점을 고려하면, 다수의 사용자가 ‘불편이 없기 때문에 만족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모두솔루션 마케팅팀 한운선 팀장은 “예기치 않은 종료 문제는 대부분 Windows 운영체제 업데이트와 함께 .NET 프레임워크 버전을 최신으로 유지하면 해결된다”며, “여러 도면을 열 때 느려지는 현상도 지스타캐드의 정기적인 버전 업그레이드, 월별 서비스팩 및 패치 적용으로 상당 부분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러한 문제는 복잡한 기술 지원이 필요한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지스타캐드 고객센터(1566-1605)로 전화만 주셔도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스타캐드의 고객지원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 본 사용자는 전체 응답자의 절반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한 팀장은 “간단한 문제도 고객센터를 통해 손쉽게 해결될 수 있다는 점을 모르고 불편을 감수하는 사용자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작은 문제라도 언제든지 문의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Q. 지스타캐드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상위 5개 응답)
– 예기치 않은 오류로 종료 시 Recover 및 백업 파일 생성 기능 향상: 24.18%
– 개선 사항 없음: 19.02%
– 해치 처리 속도 및 안정성 개선: 17.66%
– 물량 산출(적산) 응용 프로그램 지원: 13.04%
– 3D 기능 향상: 12.77% (2026 버전에서 개선 예정)
사용자들이 가장 개선되길 바라는 항목으로 ‘예기치 않은 오류로 인한 종료 시 복구 및 백업 파일 생성 기능 향상’이 가장 높은 응답률인 24.18%를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개선 사항 없음(19.02%) ▲해치 처리 속도 및 안정성 개선(17.66%) ▲물량 산출(적산) 응용 프로그램 지원(13.04%) ▲3D 기능 향상(12.77%)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3D 기능 향상’은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2026 버전에서 개선이 예정되어 있어 사용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오류 복구 기능 개선 항목은 앞서 불편사항 조사에서 언급된 ‘예기치 않은 종료’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모두솔루션 측은 이 문제의 경우 대부분 Windows 운영체제와 .NET 프레임워크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 해결 가능하며, 고객센터(1566-1605)를 통해 간단히 조치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점은 지난해 상위권에 있었던 일부 항목들이 올해는 후순위로 밀려났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하나의 도면 파일에서 여러 도면으로 분리 기능 지원’은 2024년에는 17.52%의 응답률로 상위권에 있었지만, 2025년 조사에서는 10.60%로 하락했다. ‘하드웨어 가속 기능 지원’ 역시 2024년 13.50%에서 올해는 6.52%로 줄어들었다.
이는 모두 지스타캐드 2025 버전에서 해당 기능들이 이미 개선되었기 때문이며, 사용자 요구사항이 실제 제품 개발에 반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모두솔루션 마케팅팀 한운선 팀장은 “올해 조사에서 언급된 개선 요구 역시 지스타소프트 본사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며, “특히 3D 기능 향상은 곧 출시될 2026 버전에서 개선될 예정으로,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지스타캐드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Q. 지스타캐드 관련 기술지원 서비스를 요청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지요?
Q. 지스타캐드 기술지원 서비스를 요청해 보신 경험이 있으셨다면 주로 어떤 방법을 이용하셨습니까?
Q. 지스타캐드 사용 중에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시려고 할 때 주로 어떤 사이트를 사용하셨습니까?
지스타캐드 사용자들은 제품 사용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일반 검색엔진(네이버, 구글 등)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해결 시 주로 활용하는 경로에 대해 응답자의 40.49%가 일반 검색엔진을 선택했다. 이어 ▲공식 홈페이지(23.64%) ▲유튜브(모두TV)(10.60%) ▲기술자료 사이트(support.modoosol.com)(8.97%) ▲모두솔루션 블로그(8.15%) ▲내장 도움말(5.98%) 순으로 조사됐다.
일반 검색엔진을 통한 문제 해결 시, 검색 결과는 대부분 지스타캐드 기술자료 사이트인 support.modoosol.com으로 연결된다. 해당 사이트는 설치 파일, 기술 자료, Q&A, 문제 조치 방법 등 다양한 지원 콘텐츠가 집약된 공식 기술 지원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직접 접속해 활용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다.
모두솔루션은 이 외에도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모두TV), 블로그를 통해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를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각 채널은 사용자 상황에 맞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지스타캐드 사용자가 자가 진단 및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모두솔루션 관계자는 “앞으로도 사용자가 손쉽게 자료를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채널별 콘텐츠 업데이트와 기술자료 고도화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 소요시간:
서비스 요청 후 조치까지 소요된 시간은 어땠습니까?
B. 이해도:
기술지원 문의에 대한 서비스 직원의 이해도는 어땠습니까?
C. 문제해결:
요청하신 기술지원 서비스를 통해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되었습니까?
D. 친절도:
기술지원 서비스 직원의 친절도는 어땠습니까?
㈜모두솔루션이 진행한 2025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지스타캐드의 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3.96점(5점 만점)을 기록했다. 특히 기술지원 센터의 직원 친절도(4.14점)와 문제 해결력(3.98점)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세부 항목별로 보면 ▲서비스 요청 후 조치까지 소요된 시간은 평균 3.73점, ▲기술지원 직원의 이해도는 3.97점, ▲서비스를 통해 실제 문제가 해결된 정도는 3.98점, ▲직원의 친절도는 4.14점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평가에는 모두솔루션이 운영 중인 전담 기술지원센터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모두솔루션은 국내 CAD 소프트웨어 총판 중 드물게 약 10명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기술지원센터를 자체 운영하며, 전화 기반의 실시간 대응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적극적인 고객 대응을 펼치고 있다. 특히 2008년 이후 판매된 모든 지스타캐드 제품에 대해 무상 기술지원을 제공해 오고 있다.
이는 기존의 CAD 시장에서 일반적인 서브스크립션(구독) 방식과는 뚜렷한 차별점이다. 대부분의 구독형 CAD 제품은 사용료에 기술지원 비용이 포함돼 일정 기간마다 갱신이 필요하며, 사실상 유료 서비스 구조를 따른다. 반면, 지스타캐드는 영구 라이선스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기간 제한 없이 무료로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가 비용 부담 없이 장기적인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모두솔루션의 성기정 사업본부장은 “지스타캐드 고객들은 고가의 서브스크립션 기반 CAD에서도 제공되지 않는 수준의 빠르고 직관적인 전화 기술 지원을 영구적으로 제공받고 있다는 점에서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속하고 책임감 있는 기술지원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